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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고객 획득 비용을 줄이려면?

HBD 2023. 10. 13. 23:35

디지털 마케팅이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최근, 고객 획득 비용을 줄이고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개인적인 경험과 필드에 알려진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Mikael Blomkvist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6476808/

1. 정확한 타깃팅 (Precise Targeting):

정확한 타깃팅은 광고 예산을 절약하고 고객 획득 비용을 낮출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 세분화된 고객 프로파일링: 명확하고 세분화된 고객 프로파일을 작성하세요. 나이, 성별, 지역, 관심사, 행동 패턴 등을 고려하여 타깃 고객을 정의합니다. 쉽게 말해 마케팅을 위한 타겟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작업이에요. 
  • 커스텀 오디언스 생성: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Ads와 같은 광고 플랫폼은 커스텀 오디언스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이전 고객, 웹사이트 방문자, 뉴스레터 구독자와 같은 기존 관련 그룹을 타깃팅할 수 있습니다.
  • 유사 타게팅 오디언스 활용: 이미 유용한 고객을 기반으로 한 유사 오디언스를 생성하여 기존 고객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새로운 고객을 타깃팅하세요. 요즘은 많은 마케팅 광고 매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2. A/B 테스트 (A/B Testing):

A/B 테스트를 통해 어떤 광고 메시지와 디자인이 가장 효과적인지 확인하고 광고 성능을 최적화하세요. 사실 바쁜 실무를 진행하다보면 A/B 테스트가 어려울 때도 있지만, 초기 매체와 소재를 테스트하는 기간에 꼭 필요한 과정이에요. 이 부분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예산 효율화가 가능합니다. 

  • 메시지 테스트: 서로 다른 광고 복사본, 제목, 설명 등을 테스트하여 어떤 메시지가 더 효과적인지 확인합니다.
  • 디자인 테스트: 광고 이미지, 레이아웃, 색상 등을 다르게 디자인하여 어떤 디자인이 더 많은 클릭과 변환을 유도하는지 확인합니다.
  • 대상 그룹 테스트: 다른 대상 그룹에게 동일한 광고를 보내어 어떤 그룹이 더 우수한 결과를 제공하는지 비교합니다.

3. 효율적인 키워드 관리 (Efficient Keyword Management):

검색 엔진 마케팅 (SEM)에서 효율적인 키워드 관리는 광고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 긴 꼬리 키워드 사용: 경쟁이 낮은 긴 꼬리 키워드를 활용하세요. 이러한 키워드는 더 낮은 입찰 가격과 더 높은 변환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긴 꼬리 키워드란? 

긴 꼬리 키워드(long-tail keywords)는 일반적인, 짧은 검색어 대신 더 구체적이고 긴 검색어 구문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검색어는 특정한 주제나 제품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을 더 정확하게 대상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일반적으로 경쟁이 적고 변환율이 높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에 해변에서 입을 수 있는 저렴한 비키니"는 긴 꼬리 키워드의 예입니다. 이 검색어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대상 그룹: 이 검색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특정 계절 (여름), 활동 (해변에서 입기), 제품 유형 (비키니)에 관심이 있습니다.

경쟁이 적음: 긴 꼬리 키워드는 일반적인 단어보다 경쟁이 적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광고 비용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고객 의도 이해: 이러한 검색어를 분석하면 사용자의 의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저렴하고 여름에 입을 수 있는 비키니를 찾고 있을 것입니다.

  • 키워드 그룹화: 관련된 키워드를 그룹화하여 광고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세요. 이를 통해 각 키워드의 성능을 개별적으로 추적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경쟁 분석: 경쟁사의 키워드 전략을 분석하여 경쟁이 치열한 분야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찾으세요.

위의 전략들은 고객 획득 비용을 줄이는 도움이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들을 적용하기 전에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 행동과 시장 동향에 맞게 전략을 조정하실 필요가 있습니다.